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 이야기

by jiminsoo12 2023. 2. 6.
728x90

최근 미국 담배회사들이 천문학적인 손해배상판결을 받아 엄청난 손실을 안게 된 것은 대표적인 사례다.

그러나 소송에 관련된 피해예상액은 재무제표에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 최근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Y2k문제도 마찬가지다. 회사가 실제로 이 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아도 재무제표에는 이 사실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셋째 회계기준을 변경해 인위적으로 손익을 조정했는지도 따져야 한다.

현행 기업회계기준에는 똑같은 상거래인데도 기업이 선택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회계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방법이다. 감가상각방식을 정률법으로 하느냐 정액법으로 하느냐에 따라 당기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이 감가상각방식을 바꾼 배경을 따져보고 동종업종에서 통상 어떤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비교하는 것이 좋다.

선입선출법(先入先出法, FIFO;first-in, first-out method)

재고자산 원가배분방법 중의 하나로 선입선출은 물량의 실제흐름과 관계없이 먼저구입한 상품이 먼저 사용되거나 판매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기말재고액을 결정하므로 기말재고액은 가장 최근의 매입원가로 구성된다.

이런 가정은 장기간 보관될 때 품질이 저하되거나 진부화되는 재고자산의 경우에 물량의 흐름과 원가의 흐름을 일치시키기 위한 의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선입선출법의 가정하에서는 가장 최근에 매입한 상품이 기말재고자산을 구성하게 되므로 대차대조표에 나타내는 금액은 현행 원가에 가까운 수치가 되며 기초재고자산과당기중 먼저 매입한 재고자산이 배분화되므로 매출원가는 오래 전의 취득원가로 계상되어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평균법이나 후입선출법보다 손익계산서상의 당기순이익이 과대계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