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으로 추정되는 금액을 비용처리하기 위해 적립하는 금액을 말한다. 장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적립되기 때문에 손실이 나지 않으면 잉여금으로 전환될 수 있다. 영업의 질은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액 추이와 대차대조표상의 재고자산추이를 비교 검토하면 알 수 있다 (99.2, 내경)
회사가 얼마나 영업을 잘했는가의 질을 가늠하는 지표로 매출액 대비재고자산의 추이가 중요하다. 매출액이 늘더라도 재고가 매출증가율 이상으로 늘어나 있다면 부실재고의 부담이 크다는 신호다. 예컨대 의류업체의 경우 생산이 많이 늘어 외형이 커졌다 해도 재고가 지나치게 많다면 판매가 되지 않는 껍데기 외형임을 간파해야 한다. 의류업체의 재고는 대부분 원가로 계상하지만 실제로 처분하려고 하면 반값도 못 챙긴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이는 다른 업종에서도 마찬가지다.
감가상각비 (99.2, 매경)
회사가 장기간 사용하는 고정된 시설이나 장치를 단번에 비용으로 처리한다면 그해 기업의 부담이 너무 크고 재무정보의 연속성이 깨진다. 이를 방지하려고 사용 가능한 연수 (내용연수)를 추정해서 일정한 방식으로 매년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상각방법엔 매년 일정액을 제하는 정액법과 남은 가액의 일정비율을 제하는 정률법이 있다.
댓글